2012. 10. 26. 15:39ㆍ온라인게임/리그오브 레전드
안녕하세요 GM흐콰흐콰 입니다
요즘 온라인 게임 검색율 1위와 점유율 1위 하면???
리그오브 레전드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먼저 리그오브 레전드란 어떤 게임인가??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보통 이렇게들 이야기 하죠....
그거?? 카오스랑 비슷한거 있잖아 ....
라던가....
그저 카오스 카오스 카오스
카오스를 대표적으로 예를 많이 들더군요
그런데 의외로 카오스 말고도 AOS게임은 몇가지 더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은 AOS게임이란 무엇인가??
도대체 이러한 장르는 MMORPG와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우선 AOS 라는 장르를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사전적 의미를 찾아오면
AOS 게임은 대전액션과 공성전(상대방의 건물을 공략하는 게 목적인 게임장르)이
결합된 게임 장르 스타크래프트의 유즈맵 "Aeon of Strife"에서 유래되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발사인 라이엇 게임즈는
AOS 장르를 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MOBA)라고 부르고 있으며,
밸브 코퍼레이션은 AOS 장르를 Action Real Time Strategy(ARTS)라고 부르고 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워크래프트 3의 유즈맵인 DOTA와 카오스,
스탠드 얼론 게임인 DOTA 2, 블리자드 DOTA,
리그 오브 레전드, 사이퍼즈, 카오스 온라인, 스타크래프트2의 시티가 있다.
-위키백과 출처-
무엇이 다른가???
..........
MMORPG vs AOS
이러한 AOS 도대체 무엇이 다른가??
1. 빠른 시간안에 RPG의 요소를 모두 맛 볼 수 있다.
빠른 성장과, 레벨업 그리고 스텟포인트를 투자한 스킬의 구현등
기존 MMORPG 의 요소를 그대로 따왔기 때문에 기존 MMORPG보다
빠르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게임화면>
2. 다양한 전략 구사
MMORPG와 달리 PVP기반 즉 상대방과의 전투를
기본 성장요소로 삼고 있습니다
MMORPG는 PVP기능이 있지만 이외에도 퀘스트나 몬스터 사냥
던전 사냥등 다양한 방법을 성장요소로 삼고있는데 반해
PVP기반인 AOS게임은 상대방과의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아군또는 개인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여
기존 MMORPG에서 맛볼 수 없는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히어로즈오브뉴어스 챔피언 화면>
3. 다양한 캐릭터 사용을 맛볼 수 있다
마치 옛 아케이드 대전 게임을 연상케 하듯이 기존 MMORPG보다 많은
캐릭들이 등장하고 그 수치도 어마어마 합니다~
리그오브 레전드만해도 106명
히어로즈오브뉴어스 103명
카오스 온라인 73명의 영웅들이 나옵니다
이러한 다양한 영웅들을 플레이 하면서 마치 대전액션 게임을 하는 듯한
착각속에 빠질 것입니다
4. PVP기반으로 인한 난이도 격차
MMOPRG의 경우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AOS장의 경우
앞서 많이 언급하였지만, AOS는 PVP기반 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수준과 본인의 실력에서 차이가 벌어지게 되고,
이러한 AOS 게임에 빠지기도 전에
게임이 하기 싫어 질때도 있고
아무래도 순간순간의 실수가 팀의 패배로 이러지기 때문에
각종 욕설과 비난이 채팅으로 그대로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때문에 AOS게임을 안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여전히 온라인 게임 순위1등은
리그오브 레전드 같은 AOS게임이 차지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대표적인 AOS게임
비운의 국산 AOS게임인 아발론 온라인
리그오브레전드의 상승세에 힘입어
리그오브레전드와 나란히 AOS게임 반열에 오른
히어로즈 오브 뉴어스
그외에 카오스 온라인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리그오브 레전드가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지만
하. 지. 만 !!!
이제 AOS 장르는 수면위로 막 떠올랐을뿐!!
앞으로도 다양한 AOS 게임의 출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리그오브 레전드가 설사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언제 어떤 새로운 AOS게임이 짠 하고 등장해서 1위를 달릴지 모릅니다
현재 저도 리그오브 레전드가 AOS게임중에서
제일 재밌게 하고 있어서(지극히 본인생각)
리그오브 레전드를 하고 있지만
문득 문득 드는 생각이 앞으로 리그오브 레전드가
더더욱 발전하려면
현재보다 좀 더 유저를 위한 벨런스 조정 및
신규챔프와 아이템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처럼 운영자 위주의 벨런싱 조정과 하향을
계속 반복한다면 언젠가 새로운 AOS게임이
출시 되었을때 리그오브레전드는
정상에서 내려올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주변에 경쟁할 상대가 없어지면 언젠가는 도태되기 마련이니까요
리그오브 레전드를 위해서
AOS게임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막강한 경쟁 게임이 나왔으면 하는
소소한 바람입니다
기왕이면 국산 AOS게임이면 더더욱 좋구요
이상으로 GM흐콰흐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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