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명령어 모음 [기본, 멀티, 건축, 서버 명령어]

2025. 4. 17. 17:32온라인게임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모음 [기본, 멀티, 건축, 서버 명령어]

 

안녕하세요, 다양한 게임을 가리지 않고 소개해드리는 게임우먼입니다.

꿀정보와 게임 쿠폰, 이벤트 소식, 공략을 적어드릴게요.

오늘은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모음 [기본, 멀티, 건축, 서버 명령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여자사람입니다!

오늘은 마인크래프트 필수 시스템이죠, 마인크래프트 다양한 명령어들을 준비해봤습니다.

물론 여전히 인기가 많은 마인크래프트답게 다양한 명령어를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봤으니,

제가 알려드리는 마인크래프트 명령어들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마인크래프트 명렁어 기본, 멀티, 건축, 서버 명령어들이 있으니,

명령어를 편하게 찾고 싶으신 분들은 키보드 Ctrl + F 를 동시에 눌러 원하시는 키워드를 입력해주세요!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모음


 

기본 명령어

/help [명령어]

사용 가능한 명령어 목록 또는 특정 명령어의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teleport (tp) [대상] <좌표 또는 대상>

자신 또는 다른 플레이어를 특정 좌표나 다른 플레이어에게 텔레포트합니다.

  • 예: /tp Steve 100 64 200 (Steve를 좌표 100, 64, 200으로 텔레포트)
  • 예: /tp Steve Alex (Steve를 Alex에게 텔레포트)

 

/give <대상> <아이템> [수량] [데이터 값] [NBT 태그]

특정 플레이어에게 아이템을 지급합니다.

  • 예: /give Steve diamond_sword 1 (Steve에게 다이아몬드 검 1개를 지급)
  • 예: /give Steve potion 1 8226 {Potion:"minecraft:healing"} (Steve에게 치유 포션 1개를 지급)

 

/clear [대상] [아이템] [데이터 값]

특정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서 특정 아이템을 제거합니다. 생략하면 모든 아이템을 제거합니다.

  • 예: /clear Steve diamond (Steve의 인벤토리에서 모든 다이아몬드를 제거)

 

 

/kill [대상]

자신 또는 다른 플레이어, 엔티티를 즉시 죽입니다.

  • 예: /kill Steve (Steve를 죽임)
  • 예: /kill @e[type=zombie] (모든 좀비를 죽임)

 

/say <메시지>

게임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me <행동>

3인칭 시점으로 자신의 행동을 나타내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 예: /me is mining. ([자신의 이름] is mining.)

 

/seed

현재 월드의 시드 값을 확인합니다.

 

/time set <시간>

게임 시간을 설정합니다. (day, night, noon, midnight 또는 숫자 값 사용 가능)

  • 예: /time set day
  • 예: /time set 1000

 

/weather <날씨>

게임 날씨를 변경합니다. (clear, rain, thunder)

  • 예: /weather clear

 

/difficulty <난이도>: 게임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peaceful, easy, normal, hard)

  • 예: /difficulty hard

 

/gamemode <모드> [대상]: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변경합니다. (survival, creative, adventure, spectator)

  • 예: /gamemode creative Steve

 

/effect give <대상> <효과> [지속 시간] [강도] [입자 숨김]

특정 플레이어에게 상태 효과를 부여합니다.

  • 예: /effect give Steve speed 30 2 true (Steve에게 30초 동안 신속 II 효과 부여, 입자 숨김)

 

/effect clear <대상> [효과]

특정 플레이어에게 걸린 모든 또는 특정 상태 효과를 제거합니다.

  • 예: /effect clear Steve

 

/enchant <대상> <마법> [레벨]

플레이어가 들고 있는 아이템에 마법을 부여합니다.

  • 예: /enchant Steve sharpness 5 (Steve가 들고 있는 아이템에 날카로움 V 마법 부여)

 

/xp <양> [대상]

특정 플레이어에게 경험치를 부여하거나 뺍니다. (양수: 부여, 음수: 감소, L을 붙여 레벨 단위로 지정 가능)

  • 예: /xp 100 Steve (Steve에게 경험치 100 부여)
  • 예: /xp -5L Steve (Steve의 레벨 5 감소)

 

/summon <엔티티> [좌표] [NBT 태그]

특정 위치에 엔티티를 소환합니다.

  • 예: /summon minecraft:creeper ~ ~1 ~ {Fuse:30s} (현재 위치 위 1칸에 퓨즈 시간이 30초인 크리퍼 소환)

 

/setworldspawn [좌표]

월드 스폰 지점을 현재 위치 또는 지정된 좌표로 설정합니다.

  • 예: /setworldspawn (현재 위치를 월드 스폰 지점으로 설정)

 

/locate <구조물 또는 바이옴> [대상]

가장 가까운 특정 구조물 또는 바이옴의 좌표를 찾습니다.

  • 예: /locate structure minecraft:village

 

/gamerule <규칙> <값>

게임 규칙을 설정하거나 조회합니다.

  • 예: /gamerule doDaylightCycle false (낮/밤 순환 비활성화)
  • 예: /gamerule mobGriefing true (몹의 블록 파괴 활성화)

 

/data get <저장소> <경로>

엔티티, 블록, 저장소의 데이터를 조회합니다.

 

/data modify <저장소> <경로> <작업> <값>

엔티티, 블록, 저장소의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멀티플레이 명령어 (OP 권한 필요)

/op <플레이어>

특정 플레이어에게 OP (관리자) 권한을 부여합니다.

 

/deop <플레이어>

특정 플레이어의 OP 권한을 박탈합니다.

 

/kick <플레이어> [사유]

특정 플레이어를 서버에서 강퇴합니다.

 

/ban <플레이어> [사유]

특정 플레이어를 서버에서 영구적으로 차단합니다.

 

/ban-ip <IP 주소> [사유]

특정 IP 주소를 서버에서 차단합니다.

 

/pardon <플레이어>

차단된 플레이어의 차단을 해제합니다.

 

/pardon-ip <IP 주소>

차단된 IP 주소의 차단을 해제합니다.

 

/banlist [ips]

차단된 플레이어 또는 IP 주소 목록을 확인합니다.

 

/whitelist add <플레이어>

화이트리스트에 플레이어를 추가합니다.

 

/whitelist remove <플레이어>

화이트리스트에서 플레이어를 제거합니다.

 

/whitelist on

화이트리스트를 활성화합니다.

 

/whitelist off

화이트리스트를 비활성화합니다.

 

/whitelist list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된 플레이어 목록을 확인합니다.

 

/stop

서버를 안전하게 종료합니다.

 

/save-all

현재 월드의 모든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save-on

자동 저장을 활성화합니다.

 

/save-off

자동 저장을 비활성화합니다.

 

 

고급 명령어 (활용에 따라 매우 강력)

  • /execute: 특정 조건과 위치에서 다른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매우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 /scoreboard: 스코어보드를 관리하여 점수, 팀, 목표 등을 설정하고 활용합니다.
  • /function: 함수 파일을 실행합니다. 여러 명령어를 묶어 한 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 /advancement: 발전 과제를 부여, 제거, 조회합니다.
  • /attribute: 엔티티의 속성 (체력, 공격력, 이동 속도 등)을 수정합니다.
  • /bossbar: 화면 상단에 사용자 지정 보스 바를 생성하고 관리합니다.
  • /clone: 특정 영역의 블록을 다른 영역으로 복사합니다.
  • /fill: 특정 영역을 특정 블록으로 채웁니다.
  • /replaceitem: 플레이어 또는 엔티티의 특정 슬롯에 아이템을 교체합니다.
  • /structure: 구조물을 저장, 로드, 삭제합니다.

 


 

건축 관련 명령어

/fill <시작 좌표> <끝 좌표> <블록> [replace <기존 블록>] [outline|hollow|keep|destroy]

지정된 두 좌표 사이의 영역을 특정 블록으로 채웁니다. replace 옵션을 사용하면 특정 블록만 선택적으로 바꿀 수 있고, outline, hollow 등을 사용하여 채우는 방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예: /fill 10 60 10 20 70 20 stone (좌표 (10, 60, 10)부터 (20, 70, 20)까지 돌로 채움)
  • 예: /fill 10 60 10 20 70 20 air replace dirt (좌표 (10, 60, 10)부터 (20, 70, 20)까지 흙 블록을 공기로 바꿈)
  • 예: /fill 10 60 10 20 70 20 glass outline (좌표 (10, 60, 10)부터 (20, 70, 20)까지 유리로 외벽만 만듦)

 

/clone <시작 좌표> <끝 좌표> <대상 좌표> [mask normal|masked|replace] [mode normal|force|move]

지정된 영역의 블록들을 다른 위치로 복사합니다. mask 옵션으로 복사할 블록을 선택하거나 빈 공간을 유지할 수 있고, mode 옵션으로 겹치는 부분을 처리하는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예: /clone 0 60 0 10 70 10 20 60 20 (좌표 (0, 60, 0)부터 (10, 70, 10)까지의 블록들을 (20, 60, 20) 위치로 복사)

 

/setblock <좌표> <블록> [destroy|keep]

특정 좌표에 특정 블록을 설치합니다. destroy 옵션을 사용하면 기존 블록을 파괴하고 설치하며, keep 옵션을 사용하면 기존 블록이 공기가 아닐 경우 설치하지 않습니다.

  • 예: /setblock 50 65 50 bedrock (좌표 (50, 65, 50)에 베드락 설치)

 

/structure save <구조물 이름> <시작 좌표> <끝 좌표> [includeEntities] [rotation 0_90_180_270] [mirror none_x_z] [integrity <0.0-1.0>] [seed <시드>]

특정 영역을 구조물 파일로 저장합니다. 엔티티 포함 여부, 회전, 대칭, 무결성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예: /structure save my_house 0 60 0 10 70 10 true (좌표 (0, 60, 0)부터 (10, 70, 10)까지의 블록과 엔티티를 "my_house"라는 이름으로 저장)

/structure load <구조물 이름> <대상 좌표> [rotation 0_90_180_270] [mirror none_x_z] [integrity <0.0-1.0>] [seed <시드>] [animationMode NONE|LAYER|ALL] [animationDuration <시간>]

저장된 구조물 파일을 특정 위치에 불러옵니다. 회전, 대칭, 무결성, 애니메이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예: /structure load my_house 100 60 100 90 none ("my_house" 구조물을 (100, 60, 100) 위치에 90도 회전하여 불러옴)

 


 

 

어드벤처 맵 제작 관련  명령어

/give @p command_block

명령 블록을 자신에게 지급합니다. 명령 블록은 복잡한 명령어 체인을 만들거나 특정 이벤트 발생 시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gamerule commandBlockOutput false

명령 블록 실행 시 게임 채팅에 출력되는 메시지를 숨깁니다. 어드벤처 맵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scoreboard objectives add <이름> <표시 형식> [표시 이름]

새로운 스코어보드 목표를 생성합니다. 플레이어의 점수, 킬 수, 특정 아이템 사용 횟수 등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 예: /scoreboard objectives add kills deathCount "처치 수"

 

/scoreboard players add <대상> <목표 이름> <점수>

특정 플레이어에게 스코어보드 점수를 부여합니다.

 

/scoreboard players set <대상> <목표 이름> <점수>

특정 플레이어의 스코어보드 점수를 특정 값으로 설정합니다.

 

/scoreboard players test <대상> <목표 이름> <최소 점수> [최대 점수]

특정 플레이어의 스코어보드 점수가 지정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execute if score 명령어와 함께 사용하여 조건부 명령 실행에 활용됩니다.

 

/trigger <목표 이름> [add|set] <값>

플레이어가 직접 스코어보드 값을 변경할 수 있도록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scoreboard objectives setdisplay sidebar <목표 이름>으로 활성화해야 합니다.

 

/advancement grant <대상> only <발전 과제>

특정 플레이어에게 특정 발전 과제를 부여합니다.

 

/advancement revoke <대상> only <발전 과제>

특정 플레이어에게서 특정 발전 과제를 제거합니다.

 

/dialogue open <엔티티> <대화 ID>

특정 NPC와 대화를 시작합니다. /dialogue 관련 명령어들을 사용하여 NPC 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서버 운영 관련 명령어

/whitelist reload화이트리스트 설정을 다시 불러옵니다.

 

/op <플레이어>

특정 플레이어에게 OP (관리자) 권한을 부여합니다.

 

/deop <플레이어>

특정 플레이어의 OP 권한을 박탈합니다.

 

/kick <플레이어> [사유]

특정 플레이어를 서버에서 강퇴합니다.

 

/ban <플레이어> [사유]

특정 플레이어를 서버에서 영구적으로 차단합니다.

 

/ban-ip <IP 주소> [사유]

특정 IP 주소를 서버에서 차단합니다.

 

/pardon <플레이어>

차단된 플레이어의 차단을 해제합니다.

 

/pardon-ip <IP 주소>

차단된 IP 주소의 차단을 해제합니다.

 

/say <메시지>

서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지 메시지를 보냅니다.

 

/tellraw <대상> <JSON 텍스트>

대상에게 JSON 형식의 고급 텍스트 메시지를 보냅니다. 색깔, 굵게, 기울임, 클릭 이벤트 등 다양한 스타일과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예: /tellraw @a {"text":"[공지] ","color":"gold","bold":true},{"text":"새로운 이벤트가 시작되었습니다!","color":"aqua"}

 

/bossbar add <ID> <표시 이름>

새로운 보스 바를 생성합니다.

 

/bossbar set <ID> name <JSON 텍스트>

보스 바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bossbar set <ID> value <값>

보스 바의 진행률을 설정합니다.

 

/bossbar set <ID> max <최대 값>

보스 바의 최대 값을 설정합니다.

 

/bossbar set <ID> players <대상>

보스 바를 특정 플레이어에게 표시합니다.

 

/datapack enable <파일 이름 또는 "vanilla">

데이터팩을 활성화합니다.

 

/datapack disable <파일 이름 또는 "vanilla">

데이터팩을 비활성화합니다.

 

/datapack list [available|enabled]

사용 가능한 또는 활성화된 데이터팩 목록을 확인합니다.

 

 

 

 

사진 출처:  공식 사이트 및 라운지, 구글플레이

본 글은 네이버게임,  공식 사이트 및 라운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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